강원도 삼척시 덕봉산 해안 탐방로 
가는 길목에 초곡용굴촛대바위길이 있어 이번에도 방문 했지만 얼마전(올 8월) 방문했던 곳이라 다시 올리지 않았습니다.
초곡용굴촛대바위길: https://hong-s.tistory.com/273

삼척 덕봉산은?
해발 고도 54m로 지금은 산이지만 조선시대에는 섬이였다고 합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덕산도는 ''삼척부 남쪽 23리(약 9km)인 교가역 동쪽 바다 위에 있다''고 기록 돼어져 있다고 합니다. 
조선을 종이에 담은 '해동여지도'와 '대동여지도'에도 덕봉산은 덕산도라는 이름으로 섬으로 묘사돼 있답니다. 
이런 기록을 통해서 덕산도는 본래 섬이었는데 후에 육지와 연결돼 육계도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이름도 덕산도에서 덕봉산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출입에 제한이 없었지만 1968년 울진·삼척 무장공비 침투 사건이 발생한 뒤 군 당국이 경계 철책을 설치하면서 
일반인 출입이 금지됐다가 삼척시에서 군 당국과 경계철책 철거 협의를 통해 사업비 20억원을 들여 2019년부터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설치 사업을 추진하여 2021년.. 53년만에 개방하였다고 합니다.
덕봉산은 해상 기암괴석을 볼 수 있는 해안코스 626m와 대나무 숲이 우거진 정상부 전망대로 오르는 내륙코스 317m 등 
모두 943m 길이 탐방로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 전망대 3곳과 야간 경관조명 등도 마련돼 있어 낮 뿐 아니라 일몰 이후에도 24시간 출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덕산해변 맞은편에 있는 맹방해수욕장은 BTS Butter 촬영장이였다고 하네요.

주차장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 119-5
덕봉산을 중심에 두고 우측은 덕산해변이, 좌측은 맹방해수욕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덕봉산 해발 53.9m 나즈막한 덕봉산을 돌수 있도록 해안 탐방로가 설치 되어 있습니다.
징금다리? 외나무다리? 암튼 성인 두명이 어깨를 비틀지 않으면 교행할수 없는 폭의 다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모래를 밟고 가도 됩니다.
덕봉산 설명 한번 보고...
탐방로 입구에서 우측으로 진행 했고, 저기 앞에 이정표가 있는데 (정상 ↑, 전망대 →) 방향으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정상 먼저 갔다가 반대 방향으로 하산해서 갈림길에서 우측방향 (전망대, 바다방향)으로 진행했어요. 다시 이길로 돌아 나오게 됩니다.
복조리를 만들때 쓰이는 대나무가 아주 많았습니다.
멀리 하얀색 등대가 보입니다.
덕봉산 정상에는 큰 데크로 되어 있으며 그늘을 만들어 주는 그늘막이 설치된 의자가 설치 되어 있습니다.
정상에서 내려다 보는 맹방해수욕장..차박하기 좋아 보였습니다.
올라온 반대 방향으로 하산~
맹방해수욕장으로 이어지는 외나무 다리...유실이 되었는지 다리의 끝이 해변과 연결되어 있지 안았습니다.
전망대 방향으로 진행~
기암들이 바다에 뜨있는듯~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