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2일 / 날씨: 미세먼지

근래 바빠진 업무에서 주말근무를 피하려고 금요일 바삐 움직여 업무를 정리하였으며 모처럼 토요일 계획을 세워봅니다.

늦게 피는 벚꽃을 즐겨 볼겸해서 속리산으로 정하고 선약된 지인분들께 알려드리고 업무를 마무리 ~~

20시 넘어 퇴근 후 약속이 있어 들렀다가 절주해서 마시고 집에 오니 23시10분..

씻고 배낭 대충 꾸리고 앉으니 0시30분이 넘었네요.

새벽 05시 뻐근한 몸을 일으켜 배낭에 도시락을 마져 챙겨넣고 덜깬 잠에 망설이다가 집을나서 사전투표장으로 갔습니다.

06시란 이른 시간인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 놀랐으며 기분 좋게 투표권 행사하고 산행 GO~

속리산은?

충청 북도 보은군과 경상 북도 상주시의 경계에 걸쳐 있는 산이다.

해발 1,058m인 천황봉을 중심으로 관음봉 · 비로봉 · 경업대 · 문장대 · 입석대 등 해발 1,000m 내외의 산봉우리들이 있다.

그 중 문장대는 속리산의 빼어난 경치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경승지로,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속리산 일대는 예로부터 우리 나라 8대 경승지의 한 곳으로 전해져 오는 곳으로 소백 산맥의 명산으로 꼽히며,

제2금강 또는 소금강 등으로도 불린다.

옛 문헌에 따르면 속리산은 원래 아홉 개의 봉우리가 있어 구봉산이라 하였으며, 신라 때부터 속리산이라고 불렸다 한다.

속리산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말티 고개는 고려 태조 왕건이 법주사에 행차할 때 닦은 길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속리산에는 법주사가 있으며 이 절은 신라 진흥왕 때인 553년에 의신 조사가 지었다.

임진왜란 때 불타 버린 것을 인조 때인 1624년에 옛 모양을 찾아 다시 지었다.

경내에는 국보 제5호인 쌍사자 석등 및 팔상전(국보 제55호) · 석련지(국보 제64호) 등 많은 문화재가 있다.

☞ 가볍게 법주사 산보겸해서 주차장을 출발해서 세조길을 따라 걸으며 세심정 까지 왕복 시 8km 정도 될겁니다.

법주사 정보는: https://hong-s.tistory.com/57

↓ 코스: 주차장 - 법주사 - 세심정 - 문장대 - 신선대 - 천왕봉 - 상환암 - 세심정 - 법주사 원점 (Gps기준 19km)

↓ 주차장에서 세심정까지의 거리가 꽤 됩니다.

↓ 사전 투표장에서 06시...권리행사 하고 난뒤... 눈이 쾡하네요,.ㅋ

요즘 회사 업무가 바빠서 15일 투표일은 백빵~ 근무해야 하겠고 이런 것은 빨리 정리하는게 좋아 사전투표를 하였고 홀가분하게 산행을 갑니다.~

↓ 한산한 주차장

↓ 법주사로 가는 길은 새단장을 하는지 공사 중이라 어수선 합니다.

↓ 활짝 피었을거라 생각했던 벚꽃은 영 ~ 피질 않았네요.

할머니께서 다리 앞에 무엇인가 파실려고 전을 피고 계십니다.

↓ 속리산 벚꽃..늦게 피는곳중 한군데 입니다.

↓ 개화율은 20~30% 정도...정이품송 근처에는 50% 이상 피었습니다.

↓ 냇가와 벚꽃이 아주 일품인데...개화가 되지 않아 별로네요.

↓ 4천원의 입장료를 지불하고요...하지만 법주사 경내는 발걸음 조차 하지 않았다는...쩝

↓ 일주문 사진 찍은 값 4천냥~

↓ 소나무 패인곳에서 뿌리 내린 야생화..자연은 신비롭습니다.

↓ 세조길 입구에 보시면 작은 문장대라는 바위가 있습니다.

↓ 눈섭바위

↓ 상수도 수원지라고 지도에 표시되던데...물고기가 엄청 많아요

↓ 수정봉. 반영

↓ 세조길을 버리고 도로를 따라 큰 바위를 지나서~

↓ 작은 새(?)가 모여 있다가 휙 날아 갑니다.

↓ 세심정 아래 이정표..문장대 먼저 올랐다가 천왕봉을 찍고 이곳으로 하산 할겁니다.

↓ 유래

↓ 이뭣고 다리.

↓ 고려 공민왕과 조선 세조가 다녀 갔다는 복천암..목련이 활짝 피었습니다.

속리산은 아직 초봄처럼 쌀쌀하고 꽃의 개화 상태가 늦습니다.

↓ 속리산에는 매점이 참 많습니다. 도시락을 준비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먹을 곳이 많아요.

저수지 위 태평정 휴게소, 세심정 휴게소까지 포함하면 총 6군데가 있네요.

↓ 진달래 꽃을 보고...

↓ 복천암 지나 본격적 들머리가 시작되는 매점에서 막걸리 한잔 하고 갑니다.

↓ 어찌 저큰 소나무가 반듯하게 올라서 자라고 있는지...신기

↓ 할딱 고개를 오르면 두번째 보현재 휴게소가 나옵니다. 고소한 찌짐냄새가~~

↓ 예전에는 이쪽으로 다녔다는..

↓ 저번에 왔을때는 저 바위 아래를 지나가서 사진 찍고 했는데..지금은 데크가 조성되어 옆으로 지나 가야 합니다.

↓ 큰 바위를 요리 조리 비켜서 난 등산로

↓ 세번째 휴게소.

↓ 세번째 휴게소 지나서 부터~~쭉 깔딱깔딱 오름길 입니다.

↓ 두꺼비 같아요~

↓ 저 계단만 오르면 문장대 아래 평평한 공터(쉼터)가 나옵니다. 예전에는 매점이 이었는데 지금은 철거되고 없지요.

↓ 쉼터..예전에 이곳에 큰 매점이 있었지요.

국민학교(초등)때 보이스카웃 훈련 와서 이곳이 아닌 문장대 올라가는 계단 아래로 기억 되는데

그곳에서 시원한 사이다 사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 (펌) 예전 매점 운영 당시 모습

↓ 문장대

↓ 백두대간 밤티재 가는 비탐 능선 (뒤쪽 암릉), 중앙 높은 곳은 백두대간의 청화산

↓ 칠형제봉,산수유릿지길

↓ 멀리 가야할 천왕봉

↓ 칠형제봉, 산수유릿지길..저긴 언제 가볼까나~

↓ 백두대간과 청화산 한번 더 보고 진행 합니다.

↓ 속리산 서북능선의 관음봉과, 묘봉~상학봉 .. 몇해 전 한번 가보았는데..

↓ 세번을 오르면 극락을 간다는데 열번은 더 올라온듯 합니다.

↓ 좌측 낙영산 가령산 그앞에 백악산 능선

↓ 천왕봉을 보고 진행.

↓ 서북능선으로 가는 길목(비탐방로 입니다)

↓ 이곳은 아직 진달래가 피려면 한주는 더 있어야 할듯 합니다.

↓ 식사 시간.

↓ 문장대에는 사람이 많습니다.

↓ 지나는길 본 석이버섯

↓ 바위틈에서 자라는 꽃

↓ 능선의 진달래 나무에는 꽃눈 조차 없습니다.

↓ 바위 끝에 남성의 그것(?)을 닮았다 하여 한컷

↓ 신선대 휴게소가 보입니다.

↓ 신선대에서 칠형제봉

↓ 네번째 신선대 휴게소

↓ 신선대를 지나서 부터 암릉이 훨 좋습니다.

↓ 바위에 생긴것은 물이 흘러 내린 골인가?

↓ 저 동물 닮은 바위는 볼때 마다 신기 방기..

↓ 왼쪽 불룩 쏫은곳이 문장대 입니다.

↓ 저곳도 가보아야 하는뎅...속리산 동릉쪽 입니다. 날잡았다가 당일 비가와서 포기했습니다.

↓ 고릴라 바위

↓ 석문

↓ 석문(반대쪽)

↓ 조망 바위에 올라서 돌아 보았습니다.

↓ 이곳에서 천왕봉 편도 600m, 왕복 1.2km를 다녀 오던지 장각동으로 하산을 해야 합니다.

↓ 장각동(장각폭포) 갈림길...벚꽃을 보러 법주사쪽으로 입장료 까지 내고 왔는데..힝...

차량 회수때문에 법주사로 돌아 가야 합니다.

↓ 천왕봉 정상

↓ 천왕봉 1,058m, 문장대 1,054m..천왕봉이 더 높으나 실상 주봉은 문장대로 각인된듯 합니다.

↓ 문장대 부터~~~오늘 쭉 걸어온 암봉들....

↓ 하산을 하며 고도를 낮추니 진달래도 보이네요.

↓ 상환암 도착전 석문

↓ 상환암 텃밭

↓ 상환암 계단에 아주 좋은 글이 적혀 있구요~

↓ 13c~14c 실제 사용한 절구?

↓ 법주사는 자나가며 눈구경만..

↓ 아침보다 더 핀듯한..ㅎ

간만에 19km 거리를 걸었더니 다리가 뻐근 합니다.

다른이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는 상호간 불안감을 줄수 있어 마스크를 착용했습니다.

불로그 시작 전 같은길을 겨울에 다녀 왔었는데, 봄에는 어떤 풍경일지 같은 길을 걸어 보았습니다.

속리산 벚꽃은 이번주 주후반 쯤 만개 될듯하고, 정상부쪽 진달래는 한참 있어야 될것 같습니다.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