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년 7월 10일

푹푹 찌는듯한 찜통 더위에 계곡 알탕 한번 할거라고 청도 문복산~계살피 계곡을 찾았습니다.
어쩌다 보니 문복산이 영알9봉에 속하여 9봉 인증을 했는데.....조만간 다시 와야 할듯...
하산길 게살피 계곡은 물도 많고 아주 좋았습니다.
여태 가본 계곡중 쵝오~

 

문복산(文福山)은?
경상북도 경주시와 청도군의 경계에 있는 높이 1,014.732m의 산이다.
영남 알프스의 산 중에서 가장 낮은 산이다.
문복이라는 노인이 이 산에 들어와 평생 도를 닦고 살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동쪽의 경주시 산내면과 서쪽의 청도군 운문면 사이에 놓여 있다. 주요 계곡은 산 서쪽의 계살피계곡이다.
개살피 계곡은 사시사철 수량이 풍부하고 아름답지만 특히 여름철 계곡산행지 영남알프스 계곡 중에서도 손꼽을 만하다.

삼계리 - 하늘문 - 마당바위 - 문복산 - 돌탑봉 - 계살피계곡 - 삼계리 (약 8.5km)
산봉우리 아이콘 위치가 문복산 정상- 계살피 계곡까지 급경사로 오름길 진행 방행으로는 비추..
계살피 계곡 초입 삼계리 도로..하산해서는 차가 빼곡했습니다.
별장가든 간판 옆 갓길에 주차
약초농원 캠핑장(삼계리노인회관 방향)이 아닌 별장가든 방향으로 진행
해오름 방향이 아닌 직진하면 길 끝에 집이 있는데 그집 바로 앞에서 우측으로 등산로가 열려 있습니다
잠시 후 삼계리 회관에서 오르는 길과 만난다.
문복산까지 3.7km..고도를 쭉 올리는데... 마당바위 까지는 거의 조망없는 길을 걸어야 합니다.
송진 채집 흔적...예전에는 송진을 연료로 사용했다고 하니
하늘문..오래전 누군가 불을 지폈는지...바위가 검은것은 거을림 같다는.
하늘문 바위 위에 자라는 소나무..작지만 척박한 저곳에서 몇년이나 살았을까?
요렇게 생긴 소나무 구간이 나오는데...여기도 쉬기 좋아 보였습니다.
하늘문에서 얼마 안가서 나오는 마당바위
문복산 정상이 바로 앞인데...ㅎㅎ 높다~~~난이도는 아래에~
문복산 800m 지점...약 400m 정도 까지는 좀 수월했고, 정상전 300m 정도는 빡샜고, 100m 정도는 온순했는것 같습니다
문복산 정상에 왔다는...어찌하다 보니 영알 9봉 인증을 했다...폰이 잘안터져서 인증 앱을 까는데 오래 걸렸다는..
정상은 곰탕~ 울주군이 영남알프스 9봉 인증 대상 가운데 문복산을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울주은 11월15일 부터 5월15일까지 산불 조심 기간을 운영해 문복산 등 4개 산의 일부 구간을 통제했는데 문복산만 유일하게 통제 구역이 정상까지 포함돼 있어 해제 후 완등 인증을 받으려는 등산객이 한꺼번에 몰려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군은 내년부터 문복산을 상운산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완등 인증 앱도 수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단코스 대현3리
조망바위
학대산 쯤 될듯한데. 이곳에서 보면 상운산, 가지산등..조망이 좋은데...뽀얀 곰탕
계살피 계곡까지는 급격히 꼬라박는 수준으로 완전 가파릅니다.
계살피 계곡과 만나는곳...물이다~~
하산길 몇군데 계곡을 건너야 하는데 큰비가 왔다면 계곡 건너기가 위험할듯
이곳에서 알탕~
아~쪼매 더 내려오니 너무나 좋은 곳이 나오네요~
계곡 물도 많구~
우짜던동 삼계리 방향만 보고 찾아가면 됩니다.
여기도 대박일쎄~~~근데 좀 깊다~그래서 패스~
여기 딱좋아~~한번 더 알탕~
내려 갈수록 물 많고 넓은 놀곳이 많네/~
대신 사람들도 많습니다...계곡이 상수원 보호 구역이 아니라 그런지 자유롭게 즐겨서 좋긴한데.. 보존을 위해 잘 치워야 겠다는.


무더위에 참 좋은 산행지 같습니다.
대신 주차 공간이 없어(?) 도로변에 주차해야 하며, 문복산은 많이 가파릅니다.
계곡 상류쪽은 조용했고 하류로 올수록 접근이 수월해 그런지, 타프까지 설치되어 있고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하산하니 도로에는 여러대의 산악회 관광버스와 계곡을 즐기려고 찾은 사람들의 차로 인해 도로 변이 복잡했습니다.
내년 영알9봉 인증이 문복산에서 상운산으로 대체 된다면 계살피 계곡은 지금보다는 좀 조용해 질듯해요~          끝~

※ 포스팅한 글에 댓글 허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용 참조하시고 올려 드린 글이 산행 또는 여행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