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매평전은 황매산(1,108m) 남쪽에 펼쳐진 폭 500m 길이 800m 규모의 고위평탄면이다. 1970년대 배고픈 시절 정부에서 우유 마시기를 장려한 적이 있는데 몇군데 대규모 목장단지들 개발 했다고 한다. 목장을 조성하기 위해 나무를 베어내고 불을 놓아 작물을 일제히 제거 해서 소나.양들이 풀을 뜯어 먹을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철쭉의 새순에는 소나 양들이 싫어하는 강한 독성이 있어 먹지 않았고 다른 관목은 도태되고 철쭉만 번성했다. 이후 먹고 살만해지자 한국에서 목장은 경쟁력이 없어 문을 닫았고 지금의 철쭉군락이 되었다고 한다.
쉽게 오르는 길은 차량으로 합천군 관할 또는 산청군에서 관할하는 정상 근처의 주차장까지 차로 오르는 방법이 있다. ※네비주소: 1. 황매산 제1오토캠핑장 (경남 합천군 가회면 둔내리 산 219-11) 2. 황매산 은행나무주차장 (경남 합천군 가회면 둔내리 산 219-16) 3. 산청군 법평리 주차장 (경남 산청군 차황면 법평리 1-2)
은행나무 주차장 - 베틀봉 - 은행나무 주차장 원점 (대략 3km 정도)합천에 간김에 유명한 생활의달인 중식점(상호: 적사부)이 있다고 하여 찾아 갔는데...웨이팅 줄이..ㅋㅋ 넘 길다..그래서 간곳 (상호: 구구성)여기도 사람이 많다. 뭘 먹긴 먹어야 하니까..해물짜장면 + 탕수육..입장료는 없고 추자비는 예전과 달리 후불제로 바뀌었네...매표소 지나 얼마 못가서 차량의 줄이~~~헉~~여기 줄서 있다가는 날이 저물듯하다.
다행히 은행나무 주차장 입구를 조금 지나쳤기에 차량 대열에서 이탈해 돌려서 은행나무 주차장에 주차..날씨가 오후 들어 좀 잿빛이네...토요일이 참 좋았는데..그날은 포항에서 모임이 있어서 ~ 꽐라~황매산도 뭔가 새로 지으려는지 공사를 많이 하고 있다.이론~가볍에 왔기에 올라갈 마음이 없었지만..이글 보시는 분들은 참고들 하시고,,,나중 보니..정상에 사람들 많더라는...억새를 보러 왔으니 억새~~들국화도 곱게 피었고용담도...요런~~철 모르는 철쭉 같으니라고~~~~이쁘게도 피었다.이계절에 수국? 아닌가..암튼 수국같았다.억새가 거의 완전 핀듯하다.바람에 날리는 억새를 부여잡고...정상부..왼쪽 배랑에서 두번째 볼록한 부분...그리고 삼봉베틀봉전망대손에 손잡고...가을을 즐기는 친구, 연인, 가족..갑갑한 일상에 소소한 즐거움을 찾아 여기에 왔다.나도 30대 였으면 좋겠다.억새는 느껴보다.이렇게 보니 활매산도 멋지다~옆에 가족으로 보이는 분들께 무언가를 설명해 주시는듯..저기 오름 계단을 수리 한다는 건가?최대줌으로 당겨보니..사람들은 올라가는듯...난간을 이어주는 구조물이 덜 만들어 진듯...그렇게 보인다.산청군 법평리 주차장 (경남 산청군 차황면 법평리 1-2)지리산..천황봉, 중봉, 우측에 반야봉이 잘보인다...드라마 지리산에서도 출연자가 이곳 어딘가에서 지리산을 쳐다보는 장면을 찍은걸루 알고 있다.천왕봉 줌...우측 베틀봉, 좌측 전망대...70-200 망원을 달라 있어..화각이 ..답답하다~
그래도 사진 결과물은 만족한다.황매산, 삼봉, 상봉...저렇게 한바퀴 돌아도 참 좋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