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4일

이번 주말은 무엇을 할까 고민해본다.
날씨도 갑자기 초여름이 왔나 라고 느낄정도로 더워 졌는데 계곡으로 갈까?
캠핑? 간만에 섬으로 다녀 올까?
토요일 오후 잠시 김천에 자주가는 계곡에 가보니 계곡을 찾은 사람이 너무나 많다.
생각할 것도 없이 섬으로 정하고 목적지로 대매물도로 확정을 했다.
고향 친구도 이날은 어찌된 일인지 연락이 와서 그 가족과 함께 동행하게 되었다는...ㅋ 즐거웠다~

매물도(每勿島) 또는 대매물도(大每勿島)는?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위치한 섬을 일컫는다. 
섬의 면적은 2.4㎢이며,해안선 길이는 5.5km에 달한다. 최고봉은 섬 중앙에 솟은 장군봉으로 210m이다.
북쪽으로는 어유도가 위치하며, 남서쪽으로는 소매물도와 등대섬이 인접하고 있다.
매물도는 조선 초기에는 한자로 ‘매매도(每每島)’로 표기되었고, 후기에는 ‘매미도(每味島)’와 ‘매물도(每物島 또는 每勿島)’로 표기되었다. 
1810년경에 1차 대매물도에 이주하여 살았으나, 1825년에 흉년과 괴질로 인해 1차 정착민이 전원 사망하고 
1869년에 2차 정착민이 정착하여 살기 시작하였다.
매물도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마을로는 대항마을과 담금마을이 있다.
거제시의 저구항이나 통영시의 한산도에서도 매물도를 들어가는 배편이 매일 운행한다.


대매물도 산행코스: 당금항-당금마을 전망대-장군봉-등대섬전망대-대항선착장-당금항 (GPS 기준 약 7km 조금 모자람)

소매물도 산행기: https://hong-s.tistory.com/181


 

쿠크다스 섬 소매물도

2021년 6월 21일 맑은 날씨에 쿠크다스 섬이라고 불리는 소매물도를 다녀 왔습니다. 파란 하늘과 푸른 바다...그리고 강열한 태양과 열기까지~~ 하루를 즐기기엔 먼 이동 거리가 야속 했지만 여느

hong-s.tistory.com

2012년에 다녀 가고 다시 찾았다.
당금항-당금마을 전망대-장군봉-등대섬전망대-대항선착장갈림길-당금항
다녀온 길...식사는 장군봉 오르기전 대항마을 갈림길(위 사진에서 매물도라고...트랙이 조금 내려온곳) 정자에서 바다를 보면서 먹었다.
구미에서 03시30분 출발..가는길 국밥 한그릇하고 저구항에 여유 있게 도착...암봉은 가라산이다.
섬 산행은 여유지~~~예매를 들어갈때 08:30 첫배, 나올때 16:35 막배를 예매하였다. 배 운항 시간은 대략 40분 정도 소요된듯.
가고싶은섬에서 예매를 하고 모바일 탑승권으로 했는데...현장 발권을 추천 하셔서 익히 알고 있는 배표를 발권했다.
저구항은 수국이 유명하지..아직은 이르다.
배 출항 시간이 남아 사진 놀이~
조금 조숙한 수국
대부분 이정도 상태였다.
타고 갈 배(구경호)와 왕조산을 배경으로...
카 페리가 아니라 그런지 배 속도는 조금빠르다...대신 타고내리기가 앞쪽이 완전 개방된 카페리에 비해 불편함
배가 서서히 부두를 벗어나자 조용하던 갈매기가 언제 나타 났는지 때로~~~
새우깡은 못 참지..테이블에 앉아서 남이 던져 주는 새우깡을 노리는 갈매기를 포착해 보았다.
대포등대가 있는 봉우리에 뭔 건물이 있는데...검색해도 안나오는것을 보니 보안이 걸린 시설인가? 중앙은 저제도 망산
대병대도.
어유도를 지나자 당금항이 보인다.
당금항에 접안 전
대매물도에는 백패킹 하시러 오시는분, 하고 나가실분, 그리고 우리..총 몇명 빼고는 소매물도로 출발....
11년 전이나 지금이나 그대로네...
배에서 마신 맥주 2캔을 보충하기 위해 구판장에 들러...360ml...한캔 3천원..
이곳에서 정망대를 잠시 다녀 왔다.
전망대 위에는 이런 건물이 있네.
폐교를 캠장으로 활용..
백패킹, 미니멀 캠핑의 성지..
천장산과 대병대도..
삐삐풀이라고 불린 삘기풀 꽃,..어릴때 많이 뽑아 먹었다...이게 그것이 맞나 모르겠다는..
동력 발전소인지,...엔진 돌아가는 소리가 났다.
캠핑장을 지나쳐 간다. 낮에는 햇살이 뜨겁겠다....바람이 시원해서 타프만 친다면 문제 없겠지만..
여긴 캠장에서 바다로 내려가는 데크 계단인데...못내려 가게 출입금지라는 팻말과 줄로 막아 놨다는..
한폭의 그림인네..
좋다~
여기도 염소를 방목했나? 왜 나무가 없지? 불이났었나?
좌측에 비진도..
가왕도와 망산..가장 높은 가라산이 보인다.
홍도..... 전라남도의 홍도가 아니다. 홍도 뒤로 희미한 섬은 일본땅 대마도 이다.
통신 시설이 있는 장군봉이 보인다.
이름 모를 등대섬....옆에 어선이 지나가네..
시간 여유가 많으니 사진 찍고 갑시다~
하늘이 열일 한다.
찍히고, 찍고..ㅎㅎ
나무가 희안하네...뭉글뭉글...
친구네는 저기 위에~~~
지나 온길...앞에 평평한 곳에서 대항마을 방향으로 10여 미터 내려가니 정자가 있어 그곳에서 식사 하고 올라왔다.
장군봉의 통신시설...저 곳이 초고봉인듯..
장군봉에 도착...
11년 만에 온 대매물도~~인증 사진 .. 흠...촛점 어쩔거임?
소매물도...
등대섬
제트스키를 타고 있네.
소매물도 등대섬을 더 가깝게..
등대섬 전망대
길가에 곱게 핀 수국 꽃
여기서 부터 당금항 까지 좀 지루하다..아니 햇살이 따갑다.
정상 한번 올려다 보고 간다.
수국.
대항
멀리 욕지도를 바라보고...
소지도 뒤로, 올해 3월에 다녀왔던 연화도~반하도~우도,그두로 욕지도가 보인다.
수국이 크긴 크구나..
당금항 구판장에서 해산물 한접시 사서 가져왔다가 다 마시지 못한 주류로 오늘 하루 뒷담화를 하고 간다..
매물도~안녕~~~돌아 오는 길에는 객실에서 떡 실신...갑판은 난장~~ㅎㅎ

 

※ 포스팅한 글에 댓글 허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용 참조하시고 올려 드린 글이 여행 또는 산행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