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4일 

민여사께서는 예전 오뚜기 근무할 시절 안동지점 동료를 만나러 대구에 갔구....
교통 사고로 통원 치료한 내역서를 뽑고자 병원을 들렀다가 그곳에서 발을 다쳐 치료를 했다는 지인분을 만났다.
식전이라 같이 점심을 먹고 다음날 산행을 위해 가볍게 걸을수 있는 곳...팔공산 원효굴을 짬을내어 다녀 왔다.

팔공산 원효굴은?
경북 군위군 부계면 동산리 팔공산 자락에 위치한 암자인 오도암은 654년(태종무열왕 원년) 원효(617-686)가 창건하고, 
6년간 머물며 득도한 곳이다
원효는 일심과 화쟁사상을 중심으로 불교의 대중화에 기여한 신라의 고승으로 이 팔공산은 원효의 출생지인 
경북 경산 근처에 있어 원효대사와 인연이 깊은 산으로 알려져 있다.
오도암 뒤편의 청운대(해발 1,050m) 정상 근처 절벽에 위치한 이 굴은 원효가 수도한 곳이라고 
민간전승으로 전해지는 굴로서 속칭 원효굴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원효의 아명인 서당을 따서 서당굴이라고도 불린다.
원효굴은 입구의 높이 80cm, 길이 280cm로 남쪽을 향하고 있어 여름에는 햇빛이 들지 않고 겨울에는 굴 안까지 든다.
원효굴의 바닥에는 바위틈에서 솟아난 물이 고여 있는데 원효보다 약 20여년 앞서 김유신장군이 삼국통일의 염원을 담아 
기도하며 이물을 마셨다는 전승이 있어 장군수라고 불리게 되었다
원효굴 바로 옆에는 한 사람이 겨우 안을 수 있는 좌산대라고 불리는 바위가 있는데 이곳 역시 원효대사가 앉아서
수도 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팔공산 하늘정원 차로 올라가는곳 주소:경북 군위군 부계면 동산리 산 74-18

차로 군부대 아래 주차 공간이 있는곳 까지 슝~ 화산 마을과 풍력 발전기가 보인다.
탐방로 입구까지 200m, 원효굴까지 80m..지인은 발이 아파 슬리퍼를 신고 있고 난 더워서 기운이 없다.
청운대는 원효굴에 다녀와서 가보기로...
714 계단.
오도암까지 계단이 되어 있나?
예전에 왔을때는 사진처럼 가파른 길을 기다 시피 올랐는데...
이랬던 곳이 이제 계단이 생겨서 수월하겠네. 대신 지루 할테고..
원효굴까지도 이렇게 데크가 설치 되어 안전하다. 예전에는 벼랑에 붙어 진입했는데..
맨아래가 원효굴이 있는곳..데크 난간 뒤에 바위가 좌선대.
저기 앞의 바위는 좌선대..데크 난간를 넘어가면 가능은 하겠지만....굳이..아직 로프는 걸려 있는것으로 봐서...가보는 사람이 있는듯..
사진에 바위가 겹쳐 보여서 작아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엄청 큰 바위 인데...보면 앉아 있는분 앉은 키 높이 정도로 보이네..
원효굴 설명글....서두에 적어 놓았다.
원효굴.
예전에는 물이 많아서 안들어가 봤는데..오늘은 안으로 들어가 보았는데...역시나..낑겼다~ 바닥에 500원이 있던데...더 안쪽으로 던져 두었다.
안에서 밖을 보고 찍은 사진
느낌이 있네.
역시 100kg이 넘는 내가 들어 가기엔 좁다~
카메라를 안들고 왔는데 폰으로 찍은 사진도 참 잘 나온다.
팔공산 비로봉
연달래가 아직..
청운대 가는 길..
소나무 볼때 마다 참 잘 생겼다~
원효굴 안내 글에는 청운대 해발이 1050m 라고 되어 있는데...정상석에는 1,122m로 표기 되어 있네.
예전에 비로봉 가던 길에 청운대 방향으로 찍은 사진인데...자세히 보면 원효굴과 좌선대가 보인다.
예전에 비로봉 가던 길에 청운대 방향으로 찍은 사진인데...자세히 보면 원효굴과 좌선대가 보인다.
예전에 비로봉 가던 길에 청운대 방향으로 찍은 사진인데...자세히 보면 원효굴(오른쪽)과 좌선대(왼쪽)가 보인다.
오도암에서 오르던 길(파랑점선), 원효굴, 좌선대 진입 루트..(빨강점선)..이제 데크가 놓여서 쉽고, 안전히 가볼수 있겠다.

※ 포스팅한 글에 댓글 허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용 참조하시고 올려 드린 글이 여행 또는 산행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